성장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2003년부터 시작한 대표적인 교육복지 정책으로,
- 학습자의 온 삶을 품기 위한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까지 확장한 통합지원체제를 활성화하고.
- 교육취약 학생이 밀집한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전면적인 학교모델을 운영함으로써
- 모든 학습자가 정의로운 학습기회 보장과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통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공적 지원
- 학생의 성장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지원체제를 구축하여 가동하는 사업임
교육취약 학생 밀집
학교와 지역
학교교육력 제고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학생의 온 삶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가동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특별함은?
학생이 직면한 '온삶의 실제 장면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다!
-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까지, 학생이 처한 실제 삶의 현장에서 마주하며 통합지원
- 학교는 학생들의 『쉼-관계맺은-성장』을 위한 전용공간인 「교육복지실」 활용
학교를 넘어 가정과 지역까지, 학생의 온삶을 돕는 통합지원체제를 가동하다!
-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업하여 학습자의 온삶을 돕는 안전망 가동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전면적인 학교모델'을 세우다!
- 보통의 생활교육을 뛰어넘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돕는 학생보호망 가동
- 학생의 삶과 교육의 연계성을 높여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교육과정을 위한 더 나은 여건 제공
- 학생의 어려움에 주목한 정의로운 교육실천이 공동의 생각과 행동으로 발현되는 시스템과 문화조성
- 학교-학년-학급 특색교육/ 교수-학습/ 생화교육/ 학생자율자치/ 학생의 삶 중심지역 교육생태계 등 전반적인 학교 교육활동과 결합하여 교육력 제고
광주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since2005
성장을 위한 기본원칙
학습자의 성장 지원을 위한 기본원칙
보편적 복지를 토대로 한
보다 두터운 선별적 지원 강화
개별 사업이 아닌 일상적인
교육활동에서의 공정성 확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성장을 위한 교육적 지원 영역
학습자 필요 및 요구
교육적 필요 및 요구
수업
- 수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
- 선택과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지지
- 학습부진에 대한 조기 개입
- 삶과 교육의 연계성을 높여 의미있는 학습경험 제공
학교생활 및 관계
- 분출과 해소의 창구(시간,공간,활동 등)
- 교사.인구 등 친밀한 관계형성
- 일상적인 관심과 정서적 터치
- 권리 회복과 존중
- 인정과 포용
-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정체성 및 주체성 경험
역량 및 임파워먼트
- 시기 적절한 정서적 지원
- 발달 특별성별 적절한 지원
- 역할 부여를 통한 적극적 참여와 성공 경험
- 자신감.자존감 회복 및 적용
- 진로탐색 및 정체감 형성을 위한 안내와 다양한 경험
- 다양한 성장 경로에 대한 인정과 지원
환경 및 풍토
- 안정적이고 편안한 공간(가정,학교,지역)
- 학업이 아닌 다양한 성장 중심 문화 조성
- 경제적 결핍지원 및 생활지원
- 지역의 교육문화 인프라
출처: 이희현 외)2020). 교육복지 지원 기준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광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방향
비전 | ‘해소와 회복에서 주인공으로 성장’까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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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 가치 |
해소와 회복 | 학생의 온삶을 품는 통합지원체제 구축 | ||
성장과 발달 | 전면적인 교육격차 해소 학교모델 창출 의미있는 학습경험으로 삶의 힘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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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선수범 동행 | 교육적 정책 선도력 발휘 및 실효성 높은 지원 | |||
추진 방향 |
집중지원 학생의 온삶을 품는 통합지원체제 활성화 해소와 회복을 넘어 성장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도약 협업과 자치 강화 및 실효성 높은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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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과제 |
해소와 회복 | 성장 활동 | 협업.자치 | |
가.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학생 보호망 구축 ∙학생 보호망 가동 나. 더 행복한 동행 ∙지역사회 교육복지 자원 연계 |
가. 교육과정 연계 활동 ∙교사-학년-학교 교육과정 연계 활동 나. 맞춤형 활동 ∙학교 특색 활동 ∙방과후/방학중 활동 ∙교육복지실 활성화 다. 자율자치 성장활동 |
가. 협업자치 활성화 ∙협업체계 구축 ∙자치(협업)기구 운영 |
해소와 회복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 학생의 어려움에 공감으로 끄덕끄덕 학생을 즉각 돕는 실천에 끄덕끄덕
-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위기학생 발굴 ▶ 진단 ▶ 통합지원 ▶ 사후 모니터링 하는 통합지원 체제이자 조직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구축
- 학생보호망은 △교내 유관 교직원과 △지역의 유관 기관(단체)이 협업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
- 교내 협업 학생보호망 구축
- 교감(총괄), 전담부(교육복지사, 담당 교원), 해당 학생 담임교사, 유관 교직원 등
- 지역 협업 학생보호망 구축
- 행정복지센터, 구청, 가족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서, 자원봉사센터, 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학생보호망 가동
사전 준비단계 | 위기 상황 시 학생보호망 회의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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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전년도 위기학생 파악 | |
운영단계 | |
② 대상학생 발굴(관계자 공유) ③ 학생보호망 가동 여부 결정 ④ 통합지원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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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단계 | |
⑤ 평가 및 환류 |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보호받을 수 있도록
광주전역을 촘촘하게 연결한 학생보호망 구축
[통합지원] 운영
학교 자체형 | 회의를 거치지 않고, 교육복지사 중심 자원제공 및 프로그램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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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협업형 | △교내 학생보호망 구성원과 △지역 협업 학생보호망 위원이 참석한 ‘학생보호망 회의’를 통해 위기요인 진단-통합지원-사후모니터링 등을 공동으로 협업 운영 |
교육청 연계형 | △협력형학교 △교육복지사 미배치학교는 교육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교육청 학생보호망 연계형’ 운영 |
더(+) 행복한 동행
학생을 향한 지역사회의 따뜻한 동행을 발굴하여 학교와 연결합니다.
성장과 발달
교육과정 연계 활동
광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교육과정 연계 운영 원리
삶을 위한 교육 | 인간관계 증진 | 소속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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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삶의 연계성을 높이는 교육 | 일상의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교육 | 학교와 마을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높이는 교육 |
맞춤형 활동
학교특색 맞춤형 | 교육복지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 구현 또는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색 프로그램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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