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나, 그리고 우리 광주무진중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소개

성장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2003년부터 시작한 대표적인 교육복지 정책으로,
학습자의 온 삶을 품기 위한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까지 확장한 통합지원체제를 활성화하고.
교육취약 학생이 밀집한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전면적인 학교모델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정의로운 학습기회 보장과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통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공적 지원
학생의 성장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통합지원체제를 구축하여 가동하는 사업임

교육취약 학생 밀집
학교와 지역

학교교육력 제고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학생의 온 삶을 지원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가동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특별함은?

학생이 직면한 '온삶의 실제 장면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다!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까지, 학생이 처한 실제 삶의 현장에서 마주하며 통합지원
학교는 학생들의 『쉼-관계맺은-성장』을 위한 전용공간인 「교육복지실」 활용
학교를 넘어 가정과 지역까지, 학생의 온삶을 돕는 통합지원체제를 가동하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업하여 학습자의 온삶을 돕는 안전망 가동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전면적인 학교모델'을 세우다!
보통의 생활교육을 뛰어넘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돕는 학생보호망 가동
학생의 삶과 교육의 연계성을 높여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교육과정을 위한 더 나은 여건 제공
학생의 어려움에 주목한 정의로운 교육실천이 공동의 생각과 행동으로 발현되는 시스템과 문화조성
학교-학년-학급 특색교육/ 교수-학습/ 생화교육/ 학생자율자치/ 학생의 삶 중심지역 교육생태계 등 전반적인 학교 교육활동과 결합하여 교육력 제고

광주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since2005

성장을 위한 기본원칙

학습자의 성장 지원을 위한 기본원칙

보편적 복지를 토대로 한
보다 두터운 선별적 지원 강화

개별 사업이 아닌 일상적인
교육활동에서의 공정성 확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성장을 위한 교육적 지원 영역

학습자 필요 및 요구

교육적 필요 및 요구

수업

  • 수업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
  • 선택과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지지
  • 학습부진에 대한 조기 개입
  • 삶과 교육의 연계성을 높여 의미있는 학습경험 제공

학교생활 및 관계

  • 분출과 해소의 창구(시간,공간,활동 등)
  • 교사.인구 등 친밀한 관계형성
  • 일상적인 관심과 정서적 터치
  • 권리 회복과 존중
  • 인정과 포용
  •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정체성 및 주체성 경험

역량 및 임파워먼트

  • 시기 적절한 정서적 지원
  • 발달 특별성별 적절한 지원
  • 역할 부여를 통한 적극적 참여와 성공 경험
  • 자신감.자존감 회복 및 적용
  • 진로탐색 및 정체감 형성을 위한 안내와 다양한 경험
  • 다양한 성장 경로에 대한 인정과 지원

환경 및 풍토

  • 안정적이고 편안한 공간(가정,학교,지역)
  • 학업이 아닌 다양한 성장 중심 문화 조성
  • 경제적 결핍지원 및 생활지원
  • 지역의 교육문화 인프라

출처: 이희현 외)2020). 교육복지 지원 기준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광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방향

비전 해소회복에서 주인공으로 성장’까지
중점
가치
해소와 회복 학생의 온삶을 품는 통합지원체제 구축
성장과 발달 전면적인 교육격차 해소 학교모델 창출
의미있는 학습경험으로 삶의 힘 증대
솔선수범 동행 교육적 정책 선도력 발휘 및 실효성 높은 지원
추진
방향
집중지원 학생의 온삶을 품는 통합지원체제 활성화
해소와 회복을 넘어 성장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도약
협업과 자치 강화 및 실효성 높은 지원
추진
과제
해소와 회복 성장 활동 협업.자치
가.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학생 보호망 구축
∙학생 보호망 가동
나. 더 행복한 동행
∙지역사회 교육복지 자원 연계
가. 교육과정 연계 활동
∙교사-학년-학교 교육과정 연계 활동
나. 맞춤형 활동
∙학교 특색 활동
∙방과후/방학중 활동
∙교육복지실 활성화
다. 자율자치 성장활동
가. 협업자치 활성화
∙협업체계 구축
∙자치(협업)기구 운영
해소와 회복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학생의 어려움에 공감으로 끄덕끄덕 학생을 즉각 돕는 실천에 끄덕끄덕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위기학생 발굴 ▶ 진단 ▶ 통합지원 ▶ 사후 모니터링 하는 통합지원 체제이자 조직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구축
학생보호망은 △교내 유관 교직원과 △지역의 유관 기관(단체)이 협업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
교내 협업 학생보호망 구축
교감(총괄), 전담부(교육복지사, 담당 교원), 해당 학생 담임교사, 유관 교직원 등
지역 협업 학생보호망 구축
행정복지센터, 구청, 가족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경찰서, 자원봉사센터, 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학생보호망 가동
사전 준비단계 위기 상황 시
학생보호망
회의 운영
① 전년도 위기학생 파악
운영단계
② 대상학생 발굴(관계자 공유)
③ 학생보호망 가동 여부 결정
④ 통합지원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평가 단계
⑤ 평가 및 환류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보호받을수있도록 광주전역을 촘촘하게 연결한 학생보호망 구축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보호받을 수 있도록
광주전역을 촘촘하게 연결한 학생보호망 구축

[통합지원] 운영
학교 자체형 회의를 거치지 않고, 교육복지사 중심 자원제공 및 프로그램 지원
지역협업형 △교내 학생보호망 구성원과 △지역 협업 학생보호망 위원이 참석한 ‘학생보호망 회의’를 통해
위기요인 진단-통합지원-사후모니터링 등을 공동으로 협업 운영
교육청 연계형 △협력형학교 △교육복지사 미배치학교는 교육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교육청 학생보호망 연계형’ 운영
더(+) 행복한 동행

학생을 향한 지역사회의 따뜻한 동행을 발굴하여 학교와 연결합니다.

성장과 발달
교육과정 연계 활동

광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교육과정 연계 운영 원리

삶을 위한 교육 인간관계 증진 소속감 강화
교육과 삶의 연계성을 높이는 교육 일상의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교육 학교와 마을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높이는 교육
맞춤형 활동
학교특색 맞춤형 교육복지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 구현 또는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색 프로그램 운영

닫기

  • 만14세 미만 회원
    어린이 회원가입

  • 만14세 이상 회원
    일반인 회원가입

이용약관 * 필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안내 * 필수

* 표는 필수 항목입니다.

14세미만 가입정보
중복확인 (4~15자 이내 영문, 숫자만 이용가능)
(영문/특수문자/숫자 조합 8~15 자 이내)
(해당 그룹이 없는 경우 일반회원으로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