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 혁신학교 운영
가. 주요혁신과제
소통과 참여로 신뢰받는 학교 문화 만들기
- 존중과 배려의 교직원 문화 조성으로 특색 있는 학교 문화 만들기
-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인 의사결정 구조 확립
- 혁신 리더십 발휘를 통한 학교 공동체 형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수업 혁신 기반 마련
-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 및 활동
- 수업혁신을 위한 다양한 교사 연수 추진
- 수업 혁신 기반 마련을 위한 자율적 나눔 수업 전개
학부모 참여 활성화, 지역사회와 연대 및 협력 관계 구축
- 학부모 참여 활성화
- 마을공동체사업 ‘달뫼마을 달팽이 학교’ 운영
학생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 학생회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십 활동
- 학생 참여형 입학식, 축제, 졸업식 등 학생 중심 행사활동 운영
나. 세부 추진방향
분야 | 내 용 | 비고 |
---|---|---|
가. 소통과 참여로 신뢰받는 학교 문화 만들기 |
● 수평적, 변혁적, 도덕적 리더십 발휘 -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지원 - 시대의 변화를 읽고 학교교육에 담아낼 수 있는 역량 발휘 - 따뜻한 리더십을 통한 존중과 인정의 자율적인 학교 문화 조성 ● 참여와 소통으로 이뤄지는 의사결정 -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만들기 (교직원회의, 동학년협의회 등) - 토론과 협의의 문화 정착 (전달→협의) ● 신뢰와 정(情)이 살아있는 학교 문화 - 배려와 돌봄의 따뜻한 공동체 문화 형성 -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을 존중하는 분위기 조성 - 모든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비전 -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학교 비전 수립 - 다양한 교육활동 속에 반영하여 적용 |
|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과 수업 혁신 기반 마련 |
● 학생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교무행정지원팀 중심의 학교업무 최적화 - 불필요한 일이나 관행, 전시성 행사, 전달 중심의 회의 등에서 탈피 회복적생활교육, 교사내면치유, 비폭력대화 수업을 통한 학교평화문화 만들기 ● 자율성과 동료성에 기반을 둔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 학년, 교과, 동아리 단위의 교육 및 수업 나눔 모임 조직 - 월 1회 이상 교육과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시간 운영 - 교원 1인 1연구회 이상 활동 ●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및 교육활동 실시 - 학교의 특색 및 구성원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연수 실시 - 수업 나눔을 위한 연구 및 수업협의회 진행 ● 과정중심 교육 활동 - 학생의 배움과 교육의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 진행 - 질문, 탐구, 토론, 표현 등의 상호작용에 바탕으로 한 참여형 수업 실시 - 역량중심, 과정중심에 적합한 평가 체제 마련 ●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교과통합형 독서교육 추진 - 나를 알아가고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배움의 공동체 수업 운영 |
|
다. 학부모 참여 활성화ㆍ 지역사회의 연대 및 협력 관계 구축 |
● 학부모 참여 활성화 - 학부모와 교육과정 운영 동반자 관계 형성 - 학교 참여 안내 자료, 학사력 등 제작 배포 - 혁신교육 추진 학부모 협력 지원단 구성 및 공동체 연대 활동 확대 - 학부모 동아리 활동 운영 - 교육 3주체(학생, 학부모, 교직원) 소통을 위한 상담 활동과 만남 장소 확보 운영 ● 마을공동체사업 운영 - 달뫼마을 월산동지역협의체 활동 주도적 참여 -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문화이벤트 추진 - 교사와 학생, 가족이 함께하는 봉사단 조직과 다양한 봉사활동 추진 - 청소년 문화공간 ‘친구네 집’ 운영 내실화 |
|
라. 학생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
● 학생회의 자치역량 강화 - 학급자치회 시간 확보 - 회의 능력배양과 경청 및 설득하는 기술 익히기 - 간부수련회, 학생회 참여 활성화 기반 조성 ● 학생 참여형 학생 중심 행사 활동 운영 - 입학식, 졸업식, 학교 축제 등 각종 체험학습에 학생 기획과 추진 및 진행과 마무리, 반성을 함께하는 학생 참여 주도형 행사 실시 - 학년 초ㆍ말 학년 및 학급자치를 통한 학년, 학급 행사 추진 ● 정서적 안정과 문화적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이 반영된 학교 환경 만들어가기 - 수업 위주의 학교생활을 넘어 문화적 여유와 심미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 조성 - 배움과 돌봄이 있는 창의적인 학생 친화 공간 조성 |